수주사업

메타버스

추진 배경

기존 연구와의 ‘미래를 여는과학기술’ 차별성
기술중심
  • 기술 트렌드, 기술 분석 위주
  • 기술키워드 중심
  • 단기(5년 이내) 성과위주(상용화/실현가능성 高)
사람중심
기술과 사회문제에 초점
  • 미래구성원(사람)을 중심으로 미래사회, 사회문제
  • 이를 해결하는 과학기술에 초점
  • 기술 기반 ‘서비스 시나리오’ 중심
  • 장기(10년 후) 성과기대 (미래 성장가능성/파급력 高)
[과학기술이 지역의 미래를 열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과학기술 개발]
메타버스 시장규모 및 전망
VR,AR,MR,XR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가상공간에서도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프라가 조성되면서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이 빠르게 확산되어 2024년 7,83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세계적인 메타버스의 급부상 및 수요 급증
  • COVID-19로 인한 비대면 패러다임에서의 실감형 체험 콘텐츠 수요 급증
  • 특히, VFX를 통한 특수 시각효과 기반 고품질 실감형 콘텐츠의 급성장 추세
    ※시각효과기술기반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수요 급증에 따라 IP사업으로의확장 및 사업다각화추세

Meta

Horizen World 개방 (21.12)

교류와 체험이 가능한 개인 가상공간

SK Telecom

점프 VR출시 (21.07)

가상공간에서 e스포츠 중계, 원격회의

ROBLOX

세계 최대규모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

참여자들이 직접 콘텐츠 및 아이템 제작과 사용가능

LOCUS

네이버 웹툰-로커스 합작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

웹툰 IP의 애니메이션화 등 VFX기반 영상화 시도

과제 추진 목표

비전
····
문화와 기술이 어우러지는 AI “문화” 중심도시 광주
목표
····
인공지능기반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융·복합 문화 가상 스튜디오 조성
전략목표
····

기술개발

메타버스 컨텐츠 공급자와
수요자 중심의 기술개발

①VFT 배경
②캐릭터 생성
③HCI 강화
④음향 기술개발 및 상용화

서비스 제공

AlaaS를 통한
서비스 기술 확대

지스트 보유 HPC 인프라 장비를 활용하여 AlaaS 서비스에 탑재, 수요처에 서비스 제공

성과확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성공모델 제시

리빙랩 기반 시민체감형 스튜디오 개발 및 대·중소기업 동반 성장 생태계조성으로 성공모델을확산

추진내용
····
AI 메타버스 핵심기술
개발 및 상용화
핵심 알고리즘, 데이터 등을
AlaaS에 탑재,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포털 제공
스튜디오 개방을 통한
시민체감및 교육과정
지원을 통한 성과 확산
세부전략 (C.R.O.S.S)

C

Convergence
AI기반 VFX, 캐릭터 생성,
HCI, 음향기술 등을
메타버스 가상 스튜디오라는
목표하에 융복함 추진

R

Regional
광주 주력산업인 AI,
문화를 접목하고, 관련된
대기업·중견기업을 광주로
유치하여 지역혁신 추동

O

On-demand
다양한 수요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교육 컨텐츠, 웹툰,
영화/드라마 등을 연계한
서비스 제공

S

Specialization
AI, 문화컨텐츠,
NFT 유통거래, 리빙랩 등에
특성화하여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 실현

S

Spread
본 사업의 결과물인 메타버스
가상 스튜디오(플랫폼)를
수요처에 확산하여
지역혁신에 이바지

프로젝트 개요

공동 플랫폼:메타버스 융·복합 가상스튜디오

공급자 측면
배경·캐릭터생성
품질·비용절감
(N)

VFX 배경생성

  • 대규모/소규모 환경기반
    3차원 이미지 복원 기술
  • 메타버스 기반 2D~3D
    자동변환 플랫폼 개발
  • 3D 트윈모션 기반 배경생성 및
    XR 스튜디오 서비스

캐릭터 생성 기술

  • 상호작용 가능한 3D 캐릭터
    모션 생성 기술
  • 감성 3D 캐릭터 생성 및 다양한
    개발 및 실감 기술 개발
  • 캐릭터 얼굴 생성 및 합성

소비자 측면
크리에이터 제작
자유도 향상
(N)

HCI 강화 기술

  • 콘텐츠 사용자 몰입 측정기반
    서비스 플랫폼 개발
  • 미디어 라이브러리 에코시스템
    개발 및 저작툴 연동
  • 마이크로 서비스 기반 실시간
    교육 플랫폼 개발

음향 기술

  • 오디오 객체 검출 기술 개발
  • 혼합 음원 분리 기술 개발
  • 가상환경 맥락기반 음성변환
본 사업범위
기 보유
  • 메타버스 기반
  • 한컴메타버스 플랫폼
  • HPC-AI(6P Floops, 10Pbytes)
최종 목표
  • 융·복합 가상 스튜디오
  • 배경생성 XR / 음향 합성
  • Meta 휴먼 캐릭터 / 협업 인터랙션
  • NFT 유통거래
  • 저작도구 상용화
  • 메타버스 플랫폼
  • 연계사업 활성화
  • 교육 컨텐츠

XR(메타버스)

NFT 유통거래

웹툰·애니

영화

드라마
“사람, 기술, 기업이 모이는 융·복합 스튜디오”

연구개발 및 활용 전략

연구개발 활용 전략
성과 확대 사업 종료 후 2026년 ~
메타버스 기반 실감형 스튜디오 구축 및 통합지원
배경생성 / 캐릭터생성 저작 개발도구 플랫폼 구축
가상스튜디오 기반 콘텐츠 크리에이터 지원 서비스
리빙랩 기반 시민체감형 XR 스튜디오 개방 서비스
맞춤형 디지털 휴먼 캐릭터 생성 및 운영 서비스
메타버스 가상 음향 / 음원 스튜디오 지원 서비스
AlaaS
서비스
플랫폼
제공
XR
리얼
리티
융복합
가상
스튜
디오
리빙랩
[융복합 문화 스튜디오 운영주체:협의체
융복합 문화 스튜디오 운영주체:~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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